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

식품위생정보

>식품정보 > 식품위생정보
화면 확대 화면 축소 현재페이지 프린트

뷰어  다운로드

  • 아래아한글 뷰어 2007  다운로드
  • Acrobat Reader 한글판 V7.0 뷰어 다운로드
  •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
  •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
  •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
게시글 상세보기
여름철, 식중독관리 주의하세요.
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2/07/10 조회 7158
첨부
□ 식품의약품안전청(청장 이희성)은 최근 날씨가 무더워지면서 여름철 지속적으로 발생 우려가 높은 해산 어패류 식중독 예방에 더욱 주의하여줄 것을 당부하였다.
○ 여름철은 높아진 해수 온도에서 빠르게 증식한 장염비브리오균에 의한 식중독 발생과 아니사키스 기생충에 감염된 생선회 섭취로 인한 아니사키스증 유발 위험이 증가하는 시기라 어패류 섭취 및 보관에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.
- 해산 어패류는 가급적 날로 먹는 것을 피하고 충분히 가열하여(85℃, 1분 이상)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.
- 아니사키스 기생충은 가열 뿐 아니라 냉동상태에서도 사멸하기 때문에 감염이 우려되는 생선은 냉동실(-20℃이하)에 하루 이상 보관 후 조리하는 것이 좋다.
※ 아니사키스 : 고래 회충으로도 불리며, 생선의 소화기관 벽에 서식하다가 사람이 생선과 해산물을 날것으로 먹을 경우 감염하는 기생충
※ 아니사키스증: 아니사키스 기생충에 감염된 해산물을 조리하지 않고 섭취 시 발생하는 급성 복통 질환
○ 한편,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 등 재난 시에도 온도 습도가 높아져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질 뿐 아니라, 하천 범람으로 흙이나 주변 환경에 존재하던 식중독균, 노로바이러스 등이 지하수로 침투하거나 채소류 등으로 옮겨질 수 있어 식중독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.

□ 식약청은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「범정부 식중독 종합대응협의체」회의를 오는 6월 27일 충북 오송 소재 식약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.
○ 이번 회의는 긴급대응체계 확립 등 기관별 하절기 식중독 예방관리 추진계획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으로 식약청을 비롯한 교과부, 법무부 등 32개 기관에서 참석한다.
※ 범정부 식중독대응협의체: 식중독 발생의 효율적인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하여 민·관 32개 기관으로 구성된 식중독대책협의기구
다음글 건강을 해치는 잘못된 상식 10가지!
이전글 -단체급식소 소용량 국그릇 선택제 시범실시-

QUICK
MENU

TOP